1) Set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 배열 | Set 객체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Set은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다.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의 생성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된다.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const set1 = new Set();
console.log(set1); // Set(0) {}
const set2 = new Set([1, 2, 3, 3]);
console.log(set2); // Set(3) {1, 2, 3}
const set3 = new Set('hello');
console.log(set3); // Set(4) {"h", "e", "l", "o"}
요소 개수 확인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 사용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변경 불가)
const { size } = new Set([1, 2, 3, 3]);
console.log(size); // 3
요소 추가
Set.prototype.add 메서드 사용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 → 즉, 연속적으로 호출(method chaining) 가능
중복된 요소 추가 불가 (에러 발생 X)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 +0과 -0을 같다고 평가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
set.add(1);
console.log(set); // Set(1) {1}
set.add(1).add(2);
console.log(set); // Set(2) {1, 2}
요소 존재 여부 확인
Set.prototype.has 메서드 사용
불리언 값 반환
const set = new Set([1, 2, 3]);
console.log(set.has(2)); // true
console.log(set.has(4)); // false
요소 삭제
Set.prototype.delete 메서드 사용
불리언 값 반환 (삭제 성공 여부)
delete 메서드에는 인덱스가 아니라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한다. (Set 객체는 순서 의미 X)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 3}
set.delete(0);
console.log(set); // Set(2) {1, 3}
요소 일괄 삭제
Set.prototype.clear 메서드 사용
언제나 undefined 반환
const set = new Set([1, 2, 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
요소 순회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가 같은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함이다.
const set = new Set([1, 2, 3]);
set.forEach((v, v2, set) => console.log(v, v2, set));
/*
1 1 Set(3) {1, 2, 3}
2 2 Set(3) {1, 2, 3}
3 3 Set(3) {1, 2, 3}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Set 객체의 요소는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집합 연산
교집합
교집합 A ∩ B는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된다.
// 방법 1 : has + add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 (const value of set) {
if (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방법 2 : has + filter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 Set(2) {2, 4}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 Set(2) {2, 4}
합집합
합집합 A∪B는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 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된다.
// 방법 1 : for ... of + add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 방법 2 : spread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union(setB)); // Set(4) {1, 2, 3, 4}
console.log(setB.union(setA)); // Set(2) {2, 4, 1, 3}
차집합
차집합 A - B는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다.
// 방법 1 : for ... of + delete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 (const value of set) {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 방법 2 : has + filter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 Set(2) {1, 3}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 Set(0) {}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A ∈ B)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 집합이며, 집합 B는 집합 A의 상위 집합이다.
// 방법 1 : for ... of + has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for (const value of subset) {
if (!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 방법 2 : spread + every + includes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supersetArr = [...this];
return [...subset].every(v => supersetArr.includes(v));
};
const setA = new Set([1, 2, 3, 4]);
const setB = new Set([2, 4]);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 true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 false
2) Map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Map 객체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 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Map 객체의 생성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된다.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즉, 중복 키 불가)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const map3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3); // Map(1) {'key1' => 'value2'}
요소 개수 확인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 사용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따라서 변경 불가)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요소 추가
Map.prototype.set 메서드 사용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 → 즉, 연속적으로 호출(method chaining) 가능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짐 (에러 발생 X)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 +0과 -0을 같다고 평가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0}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map.set('key1', 'value1').set('key2', 'value2');
console.log(map);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모든 값을 키로 사용 가능)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 // Map(2)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요소 취득
Map.prototype.get 메서드 사용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 반환,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반환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prototype.has 메서드 사용
불리언 값 반환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요소 삭제
Map.prototype.delete 메서드 사용
불리언 값 반환 (삭제 성공 여부)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name: 'Lee'} => 'developer'}
요소 일괄 삭제
Map.prototype.clear메서드 사용
언제나 undefined 반환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
콜백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name: 'Lee'}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designer {name: 'Kim'} Map(2) {
{name: 'Lee'} => "developer",
{name: 'Kim'} => "designer"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한다. |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Map 객체의 요소는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 Set과 Map 메서드 차이점
1. 요소 추가 메서드의 경우 Set은 add를, Map은 set을 사용한다.
2. Map에는 Set에는 없는 요소 취득 메서드(get)이 있다.
위의 메서드 외에도 더 많은 메서드가 존재한다.
출처: 이웅모,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위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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