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
콜백 헬 (callback hell)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는 비동기 함수가 종료된 이후에 완료된다. 따라서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에서 처리 결과를 외부로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 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비동기 함수는 비동기 처리 결과를 외부에 반환할 수 없고,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할 수도 없다. 따라서 비동기 함수의 처리 결과(서버의 응답 등)에 대한 후속 처리는 비동기 함수 내부에서 수행해야 한다. 이때 비동기 함수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비동기 함수에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요에 따라 비동기 처리가 성공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와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콜백 함수를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비동기 함수가 비동기 처리 결과를 가지고 또다시 비동기 함수를 호출해야 한다면 콜백 함수 호출이 중첨되어 복잡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콜백 헬이라 한다.
get('/step1', a => {
get(`/step2/${a}`, b => {
get(`/step3/${b}`, c => {
get(`/step4/${c}`, d => {
console.log(d);
});
});
});
});
에러 처리의 한계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문제점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try {
setTimeout(() => { throw new Error('Error!'); }, 1000);
} catch (e) {
// 에러를 캐치하지 못한다
console.error('캐치한 에러', e);
}
❓위 예제에서 에러를 캐치할 수 없는 이유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실행될 때 setTimeout 함수는 이미 콜 스택에서 제거된 상태다.따라서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발생시킨 에러는 catch 블록에서 캐치되지 않는다.
- 에러는 호출자 방향으로 전파된다. 즉, 콜 스택의 아래 방향으로 전파된다.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은 콜백 헬이나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ES6에서 프로미스가 도입되었다.
2) 프로미스의 생성
Promise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프로미스(Promise 객체)를 생성한다. ES6에서 도입된 Promise는 호스트 객체가 아닌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표준 빌트인 객체다.
Promise 생성자 함수는 비동기 처리를 수행할 콜백 함수(ECMAScript 사양에서는 executor 함수라고 부른다)를 인수로 전달받는데 이 콜백 함수는 resolve와 reject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프로미스는 다음과 같이 현재 비동기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 정보를 갖는다.
프로미스의 상태 정보 | 의미 | 상태 변경 조건 |
pending | 비동기 처리가 아직 수행되지 않은 상태 | 프로미스가 생성된 직후 기본 상태 |
fulfiled |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성공) | resolve 함수 호출 |
rejected |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실패) | reject 함수 호출 |
생성된 직후의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pending 상태다. 이후 비동기 처리가 수행되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프로미스의 상태가 변경된다.
- 비동기 처리 성공: resolve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fulfilled 상태로 변경한다.
- 비동기 처리 실패: reject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rejected 상태로 변경한다.
이처럼 프로미스의 상태는 resolve 또는 reject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결정된다.
즉, 프로미스는 비동기 처리 상태와 처리 결과를 관리하는 객체다.
3)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화하면 후속 처리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가 선택적으로 호출된다. 이때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에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가 인수로 전달된다.
모든 후속 처리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반환하며, 비동기로 동작한다.
Promise.prototype.then
then 메서드는 두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resolve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결과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 두 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reject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된다.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에러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Promise.prototype.catch
catch 메서드는 한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cat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만 호출된다.
catch 메서드는 then(undefined, onRejected)과 동일하게 동작한다.
Promise.prototype.finally
finally 메서드는 한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finally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성공 또는 실패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 번 호출된다. finally 메서드는 프로미스의 상태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수행해야 할 처리 내용이 있을 때 유용하다. (또는 클린업 작업에 사용)
4) 프로미스의 에러 처리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는 프로미스가 제공하는 후속 처리 메서드 then, catch, finally를 사용하여 수행한다.
catch 메서드를 모든 then 메서드를 호출한 이후에 호출하면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rejected 상태) 뿐만 아니라 then 메서드 내부에서 발생한 에러까지 모두 캐치할 수 있다.
5) 프로미스 체이닝
then, catch, finally 후속 처리 메서드는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하므로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이를 프로미스 체이닝이라 한다.
프로미스는 프로미스 체이닝을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를 전달받아 후속 처리를 하므로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에서 발생하던 콜백 헬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프로미스도 콜백 패턴을 사용하므로 콜백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ES8에서 도입된 async/await를 사용하면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없이 마치 동기 처리처럼 프로미스가 처리 결과를 반환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6) 프로미스의 정적 메서드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이미 존재하는 값을 래핑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한다.
- Promise.resolve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solve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한다.
- Promise.reject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한다.
Promise.all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모두 병렬 처리할 때 사용한다.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3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3000));
Promise.all([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console.log) // [ 1, 2, 3 ]
.catch(console.error);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그리고 전달받은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모든 처리 결과를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종료한다.
- 첫 번째 프로미스가 resolve한 처리 결과부터 차례대로 배열에 저장해 그 배열을 resolve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즉, 처리 순서가 보장된다.
-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나머지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종료한다.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1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_, reject) => setTimeout(() => reject(new Error('Error 3')), 2000));
Promise.all([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console.log)
.catch(console.error); // Error: Error 3
Promise.race
가장 먼저 fulfilled 상태가 된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resolve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 Promise.race 메서드에 전달된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에러를 reject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즉시 반환한다.
❓ 궁금증 ❓
Q. reject 상태를 반환하는 프로미스보다 fulfilled된 프로미스가 먼저 반환되면 어떤 상태를 가지는 프로미스를 반환할까?
const promise1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resolve('Promise 1 fulfilled');
}, 500);
});
const promise2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reject(new Error('Promise 2 rejected'));
}, 1000);
});
const racePromise = Promise.race([promise1, promise2]);
racePromise.then(result => {
console.log(result);
}).catch(error => {
console.error(error.message);
});
// Promise 1 fulfilled
A. Promise.race 메서드는 여러 프로미스 중 가장 먼저 상태가 변경된 프로미스를 반환합니다. 만약 가장 먼저 상태가 변경된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가 아니라면, 해당 프로미스가 반환되는 즉시 Promise.race를 통해 반환받는 프로미스의 상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mise.allSettled
전달받은 프로미스가 모두 settled 상태(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 즉 fulfilled 또는 rejected 상태)가 되면 처리 결과를 배열로 반환한다.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객체
-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함께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value 프로퍼티를 갖는다.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함께 에러를 나타내는 reason 프로퍼티를 갖는다.
Promise.allSettled([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2000)),
new Promise((_, reject) => setTimeout(() => reject(new Error('Error!')), 1000))
]).then(console.log);
/*
[
{ status: 'fulfilled', value: 1 },
{ status: 'rejected', reason: Error: Error! }
]
*/
7) 마이크로태스크 큐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와는 별도의 큐다. 마이크로태스트 큐에는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일시 저장된다. 그 외의 비동기 함수의 콜백 함수나 이벤트 핸들러는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된다.
//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
setTimeout(() => console.log(1), 0);
// 마이크로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
Promise.resolve()
.then(() => console.log(2))
.then(() => console.log(3));
// 실행 순서 : 2 -> 3 -> 1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보다 우선순위가 높다.
즉, 이벤트 루프는 콜 스택이 비면 먼저 마이크로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를 가져와 실행한다. 이후 마이크로태스크 큐가 비면 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를 가져와 실행한다.
8) fetch
fetch 함수는 XMLHttpRequest 객체와 마찬가지로 HTTP 요청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다. fetch 함수는 XMLHttpRequest 객체보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프로미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에서 자유롭다.
fetch 함수에는 HTTP 요청을 전송할 URL과 HTTP 요청 메서드, HTTP 요청 헤더, 페이로드 등을 설정한 객체를 전달한다.
const promise = fetch(url [, options])
fetch 함수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response 객체를 래핑한 Promise 객체를 반환한다. Response 객체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다양한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Response.prototype에는 Response 객체에 포함되어 있는 HTTP 응답 몸체를 위한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한다.
❗ fetch 함수의 에러 처리
- fetch 함수가 반환하는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404 Not Found나 500 Internal Server Error와 같은 HTTP 에러가 발생해도 에러를 reject하지 않고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를 false로 설정한 Response 객체를 resolve한다.
- 오프라인 등의 네트워크 장애나 CORS 에러에 의해 요청이 완료되지 못한 경우에만 프로미스를 reject한다.
- 따라서 fetch 함수를 사용할 때는 fetch 함수가 반환한 프로미스가 resolve한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를 확인해 명시적으로 에러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
※ axios는 모든 HTTP 에러를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const request = {
get(url) {
return fetch(url);
},
post(url, payload) {
return fetch(url, {
method: 'POST',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body: JSON.stringify(payload)
})
},
patch(url, payload) {
return fetch(url, {
method: 'PATCH',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body: JSON.stringify(payload)
})
},
delete(url) {
return fetch(url, { method: 'DELETE' });
}
}
1. GET 요청
request.ge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error(err));
//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false }
2. POST 요청
request.pos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 {
userId: 1,
title: 'Javascript',
completed: false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userId: 1, title: 'Javascript', completed: false, id: 201 }
3. PATCH 요청
request.patch('<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
completed: true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true }
4. DELETE 요청
request.delete('<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출처: 이웅모,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위키북스
'Javascript > 모던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7. 에러 처리 (0) | 2024.08.12 |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6. 제너레이터와 async/await (0) | 2024.08.10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4. REST API (0) | 2024.08.03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3. AJAX (2) | 2024.07.21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2. 비동기 프로그래밍 (0) | 2024.07.08 |

1)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
콜백 헬 (callback hell)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는 비동기 함수가 종료된 이후에 완료된다. 따라서 비동기 함수 내부의 비동기로 동작하는 코드에서 처리 결과를 외부로 반환하거나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하면 기대한 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비동기 함수는 비동기 처리 결과를 외부에 반환할 수 없고, 상위 스코프의 변수에 할당할 수도 없다. 따라서 비동기 함수의 처리 결과(서버의 응답 등)에 대한 후속 처리는 비동기 함수 내부에서 수행해야 한다. 이때 비동기 함수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비동기 함수에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요에 따라 비동기 처리가 성공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와 비동기 처리가 실패하면 호출될 콜백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콜백 함수를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를 수행하는 비동기 함수가 비동기 처리 결과를 가지고 또다시 비동기 함수를 호출해야 한다면 콜백 함수 호출이 중첨되어 복잡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콜백 헬이라 한다.
get('/step1', a => {
get(`/step2/${a}`, b => {
get(`/step3/${b}`, c => {
get(`/step4/${c}`, d => {
console.log(d);
});
});
});
});
에러 처리의 한계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문제점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try {
setTimeout(() => { throw new Error('Error!'); }, 1000);
} catch (e) {
// 에러를 캐치하지 못한다
console.error('캐치한 에러', e);
}
❓위 예제에서 에러를 캐치할 수 없는 이유
-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실행될 때 setTimeout 함수는 이미 콜 스택에서 제거된 상태다.따라서 setTimeout 함수의 콜백 함수가 발생시킨 에러는 catch 블록에서 캐치되지 않는다.
- 에러는 호출자 방향으로 전파된다. 즉, 콜 스택의 아래 방향으로 전파된다.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은 콜백 헬이나 에러 처리가 곤란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ES6에서 프로미스가 도입되었다.
2) 프로미스의 생성
Promise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프로미스(Promise 객체)를 생성한다. ES6에서 도입된 Promise는 호스트 객체가 아닌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표준 빌트인 객체다.
Promise 생성자 함수는 비동기 처리를 수행할 콜백 함수(ECMAScript 사양에서는 executor 함수라고 부른다)를 인수로 전달받는데 이 콜백 함수는 resolve와 reject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프로미스는 다음과 같이 현재 비동기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 정보를 갖는다.
프로미스의 상태 정보 | 의미 | 상태 변경 조건 |
pending | 비동기 처리가 아직 수행되지 않은 상태 | 프로미스가 생성된 직후 기본 상태 |
fulfiled |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성공) | resolve 함수 호출 |
rejected | 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실패) | reject 함수 호출 |
생성된 직후의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pending 상태다. 이후 비동기 처리가 수행되면 비동기 처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프로미스의 상태가 변경된다.
- 비동기 처리 성공: resolve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fulfilled 상태로 변경한다.
- 비동기 처리 실패: reject 함수를 호출해 프로미스를 rejected 상태로 변경한다.
이처럼 프로미스의 상태는 resolve 또는 reject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결정된다.
즉, 프로미스는 비동기 처리 상태와 처리 결과를 관리하는 객체다.
3)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상태가 변화하면 후속 처리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가 선택적으로 호출된다. 이때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에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가 인수로 전달된다.
모든 후속 처리 메서드는 프로미스를 반환하며, 비동기로 동작한다.
Promise.prototype.then
then 메서드는 두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 첫 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resolve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한다.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비동기 처리 결과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 두 번째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reject 함수가 호출된 상태)가 되면 호출된다. 이때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에러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Promise.prototype.catch
catch 메서드는 한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catch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만 호출된다.
catch 메서드는 then(undefined, onRejected)과 동일하게 동작한다.
Promise.prototype.finally
finally 메서드는 한 개의 콜백 함수를 인수로 전달받는다.
finally 메서드의 콜백 함수는 프로미스의 성공 또는 실패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 번 호출된다. finally 메서드는 프로미스의 상태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수행해야 할 처리 내용이 있을 때 유용하다. (또는 클린업 작업에 사용)
4) 프로미스의 에러 처리
비동기 처리 결과에 대한 후속 처리는 프로미스가 제공하는 후속 처리 메서드 then, catch, finally를 사용하여 수행한다.
catch 메서드를 모든 then 메서드를 호출한 이후에 호출하면 비동기 처리에서 발생한 에러(rejected 상태) 뿐만 아니라 then 메서드 내부에서 발생한 에러까지 모두 캐치할 수 있다.
5) 프로미스 체이닝
then, catch, finally 후속 처리 메서드는 언제나 프로미스를 반환하므로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이를 프로미스 체이닝이라 한다.
프로미스는 프로미스 체이닝을 통해 비동기 처리 결과를 전달받아 후속 처리를 하므로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에서 발생하던 콜백 헬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프로미스도 콜백 패턴을 사용하므로 콜백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ES8에서 도입된 async/await를 사용하면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 없이 마치 동기 처리처럼 프로미스가 처리 결과를 반환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6) 프로미스의 정적 메서드
Promise.resolve / Promise.reject
이미 존재하는 값을 래핑하여 프로미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한다.
- Promise.resolve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solve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한다.
- Promise.reject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값을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생성한다.
Promise.all
여러 개의 비동기 처리를 모두 병렬 처리할 때 사용한다.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3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3), 3000));
Promise.all([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console.log) // [ 1, 2, 3 ]
.catch(console.error);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그리고 전달받은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모든 처리 결과를 배열에 저장해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모든 프로미스가 모두 fulfilled 상태가 되면 종료한다.
- 첫 번째 프로미스가 resolve한 처리 결과부터 차례대로 배열에 저장해 그 배열을 resolve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즉, 처리 순서가 보장된다.
- 인수로 전달받은 배열의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나머지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가 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종료한다.
const requestData1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3000));
const requestData2 = () =>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2), 1000));
const requestData3 = () => new Promise((_, reject) => setTimeout(() => reject(new Error('Error 3')), 2000));
Promise.all([requestData1(), requestData2(), requestData3()])
.then(console.log)
.catch(console.error); // Error: Error 3
Promise.race
가장 먼저 fulfilled 상태가 된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resolve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 Promise.race 메서드에 전달된 프로미스가 하나라도 rejected 상태가 되면 에러를 reject하는 새로운 프로미스를 즉시 반환한다.
❓ 궁금증 ❓
Q. reject 상태를 반환하는 프로미스보다 fulfilled된 프로미스가 먼저 반환되면 어떤 상태를 가지는 프로미스를 반환할까?
const promise1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resolve('Promise 1 fulfilled');
}, 500);
});
const promise2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reject(new Error('Promise 2 rejected'));
}, 1000);
});
const racePromise = Promise.race([promise1, promise2]);
racePromise.then(result => {
console.log(result);
}).catch(error => {
console.error(error.message);
});
// Promise 1 fulfilled
A. Promise.race 메서드는 여러 프로미스 중 가장 먼저 상태가 변경된 프로미스를 반환합니다. 만약 가장 먼저 상태가 변경된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가 아니라면, 해당 프로미스가 반환되는 즉시 Promise.race를 통해 반환받는 프로미스의 상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mise.allSettled
전달받은 프로미스가 모두 settled 상태(비동기 처리가 수행된 상태, 즉 fulfilled 또는 rejected 상태)가 되면 처리 결과를 배열로 반환한다.
- 프로미스를 요소로 갖는 배열 등의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 프로미스의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객체
- 프로미스가 fulfill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함께 처리 결과를 나타내는 value 프로퍼티를 갖는다.
- 프로미스가 rejected 상태인 경우 비동기 처리 상태를 나타내는 status 프로퍼티와 함께 에러를 나타내는 reason 프로퍼티를 갖는다.
Promise.allSettled([
new Promise(resolve => setTimeout(() => resolve(1), 2000)),
new Promise((_, reject) => setTimeout(() => reject(new Error('Error!')), 1000))
]).then(console.log);
/*
[
{ status: 'fulfilled', value: 1 },
{ status: 'rejected', reason: Error: Error! }
]
*/
7) 마이크로태스크 큐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와는 별도의 큐다. 마이크로태스트 큐에는 프로미스의 후속 처리 메서드의 콜백 함수가 일시 저장된다. 그 외의 비동기 함수의 콜백 함수나 이벤트 핸들러는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된다.
// 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
setTimeout(() => console.log(1), 0);
// 마이크로태스크 큐에 일시 저장
Promise.resolve()
.then(() => console.log(2))
.then(() => console.log(3));
// 실행 순서 : 2 -> 3 -> 1
마이크로태스크 큐는 태스크 큐보다 우선순위가 높다.
즉, 이벤트 루프는 콜 스택이 비면 먼저 마이크로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를 가져와 실행한다. 이후 마이크로태스크 큐가 비면 태스크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함수를 가져와 실행한다.
8) fetch
fetch 함수는 XMLHttpRequest 객체와 마찬가지로 HTTP 요청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다. fetch 함수는 XMLHttpRequest 객체보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프로미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동기 처리를 위한 콜백 패턴의 단점에서 자유롭다.
fetch 함수에는 HTTP 요청을 전송할 URL과 HTTP 요청 메서드, HTTP 요청 헤더, 페이로드 등을 설정한 객체를 전달한다.
const promise = fetch(url [, options])
fetch 함수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response 객체를 래핑한 Promise 객체를 반환한다. Response 객체는 HTTP 응답을 나타내는 다양한 프로퍼티를 제공한다.
Response.prototype에는 Response 객체에 포함되어 있는 HTTP 응답 몸체를 위한 다양한 메서드를 제공한다.
❗ fetch 함수의 에러 처리
- fetch 함수가 반환하는 프로미스는 기본적으로 404 Not Found나 500 Internal Server Error와 같은 HTTP 에러가 발생해도 에러를 reject하지 않고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를 false로 설정한 Response 객체를 resolve한다.
- 오프라인 등의 네트워크 장애나 CORS 에러에 의해 요청이 완료되지 못한 경우에만 프로미스를 reject한다.
- 따라서 fetch 함수를 사용할 때는 fetch 함수가 반환한 프로미스가 resolve한 불리언 타입의 ok 상태를 확인해 명시적으로 에러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
※ axios는 모든 HTTP 에러를 reject하는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const request = {
get(url) {
return fetch(url);
},
post(url, payload) {
return fetch(url, {
method: 'POST',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body: JSON.stringify(payload)
})
},
patch(url, payload) {
return fetch(url, {
method: 'PATCH',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
body: JSON.stringify(payload)
})
},
delete(url) {
return fetch(url, { method: 'DELETE' });
}
}
1. GET 요청
request.ge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error(err));
//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false }
2. POST 요청
request.post('<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 {
userId: 1,
title: 'Javascript',
completed: false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userId: 1, title: 'Javascript', completed: false, id: 201 }
3. PATCH 요청
request.patch('<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
completed: true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userId: 1, id: 1, title: 'delectus aut autem', completed: true }
4. DELETE 요청
request.delete('<https://jsonplaceholder.typicode.com/todos/1>')
.then(response => {
if (!response.ok) throw new Error(response.statusText);
return response.json();
})
.then(todos => console.log(todos))
.catch(err => console.log(err));
// {}
출처: 이웅모,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위키북스
'Javascript > 모던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7. 에러 처리 (0) | 2024.08.12 |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6. 제너레이터와 async/await (0) | 2024.08.10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4. REST API (0) | 2024.08.03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3. AJAX (2) | 2024.07.21 |
[ 모던 자바스크립트 ] 42. 비동기 프로그래밍 (0) | 2024.07.08 |